Ms. Jeong Hyun-ja's Natural Dyeing Factory

천연염색안내

.
천연염색활용
  • 요즘은 전세계적으로 환경과 사람에게 유익한 환경 친화적인 상품들이 각광을 받는다. 합성염료로 염색된 직물은 발암성 물질을 함유해 인체에 해롭고 환경 오염을 시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화학 염료의 대체 염료로 천연 염료를 연구한다. 천연 염료로 섬유 염색뿐 아니라 사람의 생활과 관련된 의식주 등 여러 곳에 활용이 가능하다. 의생활에는 일반 의류뿐 아니라 속옷, 잠옷, 침구류, 가죽옷 등과 그 외에 생활 용품 등에 식생활에는 일반 음식의 색료와 어린이들이 즐겨 먹는 과자.빵,사탕, 아이스크림 등과 약의 색료와 코팅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주택에는 목재, 금속, 도배지, 바닥재, 유리에서 그 외에 자동차, 의약품의 부자재인 붕대, 가제 등까지 활용 범위가 다양하며, 각종 예술의 채색 도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유리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몇년 전 이탈이아에서는 유리에 천연 색소를 입힌 작품 접시가 발표되었는데 희소가치가 있어 몇 천 만원을 호가하는 높은 가격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쪽 앙금을 도자기의 안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있었지만, 1차 결과 회청색 정도 발색이 되었다. 그러나 현재 연구자가 고인이 되어 중단된 상태다.


금속에도 천연 칠을 할 수 있다.

1차 실험의 연구 결과 금속에도 도료로 옻칠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렇게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만 하면 천연 염료는 어느 분야이건 적용이 가능하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천연염색의 활용이 대부분 전통 의류나 일부 공예품으로 한정되고 있으나 6~7년 전부터 유럽에서는 독일을 중심으로 7~8개 업체에서 표준화된 색상으로 현대복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우리 선조들은 삼국시대에 이미 원색은 물론 다양한 중간색도 염색을 하였다. 그러한 것은 박물관에 각종 유물로 잘 남아있다. 따라서 이러한 우수한 염색 기술을 바탕으로 섬유뿐 아니라 금속, 목기, 종이, 도자기, 고미술의 표구, 가죽등과 화장품, 화장지, 건축 도료, 음식색료, 약의 코팅제, 회화의 재료와 각종 공예품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되어야 한다. 한편 일본에서는 천연 염색을 이용한 상품이 다양하게 생산되어 여러곳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쪽으로 염색한 청색은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천연 염료에 대해서 체계적인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